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4단계 BK21사업 물리학과

입자와 물질의 양자특성 교육연구단

교육연구단 소개

목표 및 비전

비전

경북대학교 물리학과는 1951년 설립되어 70년의 전통을 가진 우리나라 물리학 분야의 고급인력 양성기관 중의 하나로 그동안 우리나라 물리학계의 여러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왔으며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배출함으로써 기초과학 및 국가와 지역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지난 14년간 BK21 사업의 지원을 받아 2단계“에너지 및 나노물리 특성화 사업단”과 3단계“고에너지물리 및 나노물리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지방거점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입지가 위축되고 대학원의 존립을 위협받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제화와 여러 대책의 성공적인 시행에 힘입어 만족할 만한 인력양성 실적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본 교육연구단은 BK21 FOUR 사업을 통해 특성화된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국제화로 대학원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지방거점대학으로서 대학원 교육 및 연구중심대학의 위상을 확립하고 우리나라 물리학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대표적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입자와 물질의 양자 특성 연구를 위하여 고에너지물리(High Energy Physics)와 물질물리(Physics of Matter) 중심으로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교육체계를 혁신하여 “국가 및 지역의 문제를 학문적, 기술적으로 해결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기초연구 및 산업전문 인재양성”을 교육 목표로 정하였다.

‘입자와 물질의 양자특성 교육연구단’은 기본 입자와 여러 형태의 물질이 갖는 양자적 특성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주로 수행하여 미래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차세대 지식기반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본 교육연구단은 대학원 학생들에게 물리 이론 탐구와 실험을 통해 학자 또는 연구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미시세계의 입자에 관한 고에너지 물리, 원자핵과 핵자 그리고 핵물질에 관한 핵물리, 응집물질과 나노물질, 무른물질, 양자물성, 양자광학, 양자정보 등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이와 함께 검출기 및 소재·소자개발 등의 응용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적인 교육과 연구의 경쟁력을 갖춘 지역거점 대학원으로서 그 위상을 확립하는 것이 본 교육연구단의 목표이다. 공정한 평가를 통해 사업 참여구성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함과 더불어 질적으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생산하고자 한다.

목표

본 교육연구단은 입자와 물질의 양자 특성 연구를 위하여 고에너지물리(High Energy Physics)와 물질물리(Physics of Matter) 중심으로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교육체계를 혁신하여 “국가 및 지역의 문제를 학문적, 기술적으로 해결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기초연구 및 산업전문 인재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물리학은 자연현상의 기본 원리를 탐구하는 기초학문으로서 논리적이며 합리적 사고로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또한 공학기술의 기초를 제공하고 차세대 과학 발전과 원천기술의 기반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초과학이다. 21세기 과학기술에서 새로운 재료나 구조의 개발은 얽힘이나 양자 다체계 현상 등의 양자역학적 현상이 기반이 되어 발전했으며 양자 물질의 고유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초학문 발전뿐만 아니라 물리, 재료과학 및 공학 발전에서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현재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대표적인 산업뿐만 아니라 광물질 개발, 양자 컴퓨팅, 태양전지 등 차세대 산업발전에도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교육연구단은 물리학에서 입자와 물질의 양자특성 분야에 집중하여 자연현상에 관한 진리 탐구와 기초과학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물리학 분야에서 국제적인 지도력을 갖추고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교육체계를 갖추고자 한다.
  • 대학원 교육과정을 고에너지물리팀(입자의 양자특성: 고에너지 입자물리 및 핵물리 분야)과 물질물리팀(물질의 양자특성: 응집물질물리, 광학, 무른물질물리 및 양자정보 분야)으로 특성화
  • 기초분야 및 응용분야의 융합적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개편
  • 기초교육에 충실한 교육 제공